세이프뉴스

지방

의정부시, 아름다운 가로수길 친환경 녹색도시 조성
The Green & Beauty City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8억 원을 투입, 다양한 가로경관 개선사업 추진

  • 최초노출 2020.04.08 01.40 | 최종수정 2020-04-08 오전 10:50:18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The Green & Beauty City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8억 원을 투입해 쾌적한 녹지공간을 제공하는 다양한 가로경관 개선사업을 실시하기로 8일 결정했다. 

 

도심 내 가로수는 도로의 소음을 줄이고 대기오염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보행로에 조성된 녹음공간으로 주변온도를 낮추어 도심열섬현상을 완화한다. 또한 아름다운 풍치로 도시미관을 개선시키고,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마음의 안정을 주는 역할을 한다.

 

시는 올해 생활주변에서 불편사항으로 제기된 가로수 민원해결을 위한 은행()나무 교체, 가로수 돌출뿌리 정비 및 가지치기 등을 실시하고, 또한 양주시 경계 녹양역 주변 가로수 구간에 띠녹지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가을철 은행나무 열매 악취‘OUT

 

가로수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가깝게 느낄 수 있는 녹지공간으로 도심의 쾌적한 가로경관을 담당하고 있다. 의정부시 약 18천 그루 가로수 가운데 7천여 그루는 가을철 황금색 단풍을 자랑하는 은행나무이다. 은행나무는 도심의 녹지경관을 아름답게 하고 환경정화 효과가 탁월하며 공해와 병해충에 강한 수종으로 수십 년간 시민들에게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해 왔다. 그러나 가을철 은행나무 열매의 낙과로 인한 악취와 보행불편으로 매년 단골민원이 되고 있다.

 

은행나무는 암수가 구별되어 있는데 열매를 맺는 나무는 암나무다. 의정부시는 민원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은행()나무를 열매가 열리지 않는 수나무로 바꿔 심는 사업을 수년간 추진하였으며, 2020년에도 주요 대로변, 상가 밀집지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2개소의 2.5km구간에 은행()나무 교체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들의 왕래가 많은 다중 이용시설이 밀집한 지역에 아직 교체하지 못했거나 보존 가치가 있는 은행()나무는 가로수 관리원들이 가을철 낙과 이전에 직접 열매 털기 작업을 진행하여 악취제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도 버스정류소, 전철 출입구 주변, 횡단보도, 전통시장 근처 등 보행자 통행량이 많은 도로변 은행()나무에 대해 우선적으로 교체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가로수 정비로 걷고 싶은 녹색도시 구현

 

도시화와 함께 식재된 가로수가 성장함에 따라 제한적인 생육공간으로 뿌리가 인도블록으로 돌출돼 가로수 보호틀 및 보도블록이 파손되고 보행자들의 통행안전을 위협하는 안전사고 발생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시는 올해 2월 시민들의 통행불편을 해소하고 안전사고 예방하기 위해 산단로와 천보로 일원의 가로수 132주를 교체하고, 보도블록으로 융기된 돌출뿌리 189주 제거 및 보호틀 정비를 실시했다.

 

또한 주요 도로변 3개소 2.2km구간에 대하여 현재 가로수 정비사업 실시설계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태평교차로 일원에 식재된 내부가 썩고 병충해가 발생된 기존 나무를 제거하여 가로수 전도를 예방하고, 주변과 어울리는 새로운 수종으로 교체함으로써 품격 있는 가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가로등 및 교통안내표지판 가림 등 주민 불편민원에 대하여 최우선적으로 신속하게 현장에서 조치할 계획이다.

 

■ 도로변 띠녹지로 쾌적한 가로경관 조성

 

띠녹지 조성은 가로수 식재구간 하부공간을 활용하여 관목류 및 초화류를 식재하는 것으로 리듬감 있는 경관을 창출하고 무단횡단을 예방하는 등 보행안전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나무식재로 인한 정서적 안전을 얻을 수 있고, 도로에서 밀려드는 먼지 등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다.

 

시는 녹양동 주변에 보행자 및 운전자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아름다운 가로환경을 구현하자는 주민제안을 2020년 가로수길 정비사업으로 선정하고, 역주변 1.3km 구간에 기존 가로수와 조화되도록 눈주목, 화살나무 등을 관목군식형으로 띠녹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 시민의 건강 지키는 녹색 명품도시

 

도심 속 녹지공간은 열섬현상을 막고 미세먼지를 저감시켜 대기오염 물질로부터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도시의 중요한 요소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녹지공간 확충 및 개선을 통하여 자연과 함께 시민이 삶이 어우러진 친환경 녹색도시로 거듭나는 의정부의 모습이 더욱 기대된다.

 


 박진혁 논설국장 지역본부장 jinhyuk2089@naver.com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