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119

국토교통부, 소방차·경찰차 등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 도입된다.
비사업용 승용차('19,9시행).. 비사업용 화물·승합·특수자동차도 7자리에서 8자리 번호체계로 개편.

  • 최초노출 2021.01.29 00.02 | 최종수정 2021-01-29 오전 12:23:22

긴급자동차 번호판(소방차·경찰차 등)도입.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소방 및 경찰차 등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을 도입하고, 비사업용 승합?화물?특수자동차 번호체계를 기존 7자리에서 8자리로 개편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자동차 등록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지난 28일부터 20일간 행정예고한다고 27일 밝혔다.
올 11월부터 소방 ·경찰차 등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이 도입되고, 비사업용 화물·승합·특수자동차 등록번호체계가 기존 7자리에서 8자리로 개편된다.
신축 아파트는 물론 기존 아파트 등 대부분의 공공주택에서는 무인차단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나, 범죄·화재 신고를 출동한 소방차·경찰차 등이 차단기 통과해 상당한 시간이 걸려 신속한 초기대응에 어려움이 있어왔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일부 지역은 무인차단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에 긴급자동차 등록번호를 미리 등록하여 응급상황에 대응하고 있지만, 새로 무인차단기를 설치하거나 긴급자동차를 교체할때 등록번호를 새로 등록해야 하는 등 불편이 많았다.
이번 조치는 '소방차·경찰차 번호판 앞 3자리에 긴급자동차만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유번호(998∼999)를 부여하여, 해당 차량이 정차 없이 신속하게 무인차단기를 자동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정책과 서주현 과장은 "지금은 관할 소방서·경찰서의 차량번호 목록을 각각의 무인차단기에 일일이 등록해야 하지만, 앞으로 무인차단기가 차량번호 첫 세자리로 긴급자동차를 구별하여 응급 시에 더 많은 인명과 재산을 구할 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7자리 번호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비사업용 승합·화물·특수자동차 번호체계가 비사업용 승용차와 같이 8자리로 개편된다. 그간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등록대수의 급증으로 포화상태에 다다른 비사업용 자동차의 등록번호 용량 확대를 위해 번호체계를 기존 7자리에서 8자리로 개편하고, 비사업용 승용차를 대상으로 '19년 9월에는 8자리 페인트식번호판을 도입한 데 이어, '20년 7월부터는 8자리 반사필림식 번호판을 추가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번호체계 개편은 비사업용 승용자동차에 대한 8자리 번호체계가 안정적으로 정착되었고, 등록번호 용량이 포호상태에 이른 비사업용 화물자동차 등록번호 용량 확보와 더불어 비사업업용 자동차 번호체계의 통일성 확보에 목적이 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김정희 과장은 "올해 8자리로 바뀌게 되는 화물·승합·특수차도 비사업용 승용차와 마찬가지로 페인트식과 필림식번호판을 소비자 취향에 따라 선책할 수 있다"면서, 특히 "긴급자동차 전용번호판 도입은 범죄·화재 등 응급상황 시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목적이 있는 만큼 관계기관간 협업을 통해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 하겠다"고 말했다.
개정안은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go.kr)의 법령정보 입법 예고·행정예고란에 게시된 '자동차 등록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고시 개정안 행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올해 2월 16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국토교통부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의견제출은 333-012 세종특별시 도움6로 11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044-201-3837, 팩스 044-201-5584)로 문의하면 된다
비사업용 화물·승합자동차 번호판 이미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이근철  qkdghk56@hanmail.net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