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공공/정부

건강하고 안전한 설 명절을 위한 의료제품 안전정보 제공
올바른 의료제품 구매‧사용 방법을 알려드려요

  • 최초노출 2020.01.22 00.18 | 최종수정 2020-01-24 오전 12:51:08


의약품 복용법에 대하여 설명하는 포스터(출처;보도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설 명절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하여 의약품‧화장품‧의료기기 등의 올바른 구매요령, 사용방법 등 안전정보를 제공한다.


의료제품 안전 정보는 멀미약 올바른 사용방법, 상처치료 연고 올바른 사용방법, 근육통 완화를 위한 파스 사용방법, 소화제 및 설사약 올바른 사용방법, 어린이 해열제 올바른 사용방법, 화장품 올바른 구매요령, 의료기기 올바른 구매요령, 가정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 올바른 사용방법이다.


파스류및 화장품에 관한 포스터(출처;보도자료)



설 명절에는 고향을 찾아 멀리 이동하는 경우 멀미를 예방하기 위한 멀미약은 졸음이 오거나 방향 감각을 잃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명절에 음식 준비를 하다 생긴 상처에는 바르는 상처치료 연고는 피부에 난 상처에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 상처의 치유를 도우며, 일반적으로 치료 기간은 1주일 이내이다.


장시간 운전이나 음식 준비로 근육통 등이 있을 때 사용하는 파스는 멘톨 성분이 ‘쿨(Cool) 파스’와 고추 엑스 성분으로 ’핫(Hot) 파스‘가 있다.


속이 답답하거나 과식 등으로 소화불량이 생길 때 복용하는 소화제는 위장관 내 음식을 분해하는 ‘효소제’와 위장관의 운동을 촉진시키는 ‘위장관 운동 개선제’로 나뉜다.


어린이가 정상 체온을 넘어 열이 나는 경우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지만, 병원에 갈 수 없는 경우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다.


어린이 해열제와 의료기기에 관한 포스터(출처;보도자료)



명절 선물로 화장품을 구매할 때는 제품의 포장이나 용기 등에 표시된 사용 기한(또는 개봉 후 사용기간),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르신들이 사용하는 개인용 온열기, 혈압계, 혈당계 등의 의료기기를 구입시에는 ‘의료기기’라는 한글 표시와 포장 등에 제품명, 제조업자나 수입업자의 상호, 허가번호 등을 확인한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전자 민원창구(http://emed.mfds.go.kr) → 정보마당 → 제품 정보에서 업체명, 품목명, 모델명 등으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장거리 운전이나 음식 준비로 생긴 근육통을 위한 개인용 온열기는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액체가 닿거나 가연성 물질에 노출되면 안 된다.


명절에 과음이나 과식으로 인한 혈압·당뇨를 측정‧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혈압계와 혈당 측정기는 주의사항을 지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설 명절을 맞아 의약품, 화장품, 의료기기의 올바른 사용법과 구매 요령을 숙지하여 건강한 연휴를 보내길 바란다"라고 했다.


취재부 김행수 부장 hsk3271@gmail.com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