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공공/정부

여성의 생활 속 아이디어로 ‘편리 미엄’에 많이 도전하세요
특허청, '2020 생활발명 코리아' 아이디어 접수해요

  • 최초노출 2020.01.22 01.13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했던 세계여성발명왕 엑스포에 여성발명품이 많았다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발명을 통해 여성창업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2020 생활발명 코리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생활발명 코리아는 여성의 시장성 있는 생활밀착형 제품 아이디어를 공모·선정하여 지식재산권 출원과 시제품 제작, 사업화 컨설팅 등 발명창업 초기에 필요한 지원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생활발명 코리아를 통해 주부, 대학생, 경력단절 여성 등 수많은 여성들이 창업에 성공했다. 


치아는 안전하게 음료맛은 풍부하게 하이치(HI齒) 빨대 임수현님 발명품


대표적인 사례로 경력단절 여성이 발명한 ‘이동식 분리수거함’과 ‘급속 신발 세척 건조 살균기’ 등이 있다. 

박스와 배달음식 등 포장 제거에 간편한 ‘손가락 착용 커터기’, 반려인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반려견 다리 샤워기’ 등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만드는 발명품이 있다.

편리함이 곧 프리미엄’이라는 신조어로 편리 미엄(편리함+프리미엄) 시대의 흐름에 부합해 제품화 및 사업화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생활발명 코리아의 아이디어 접수기간은 오는 지난 22일부터 3월 31일까지이다.

아이다어 접수는 생활발명 코리아 사이트(www.womanidea.net)를 통해 가능하다.

 

다양한 용도의 천연왁스와 발명자 네이처사인 김정미님



지식재산권 출원하지 않은 창작 아이디어는 [부문 1], 지식재산권 출원했지만 제품화된 적이 없는 아이디어는 [부문 2]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생활용품으로 개발 가능한지, 상품성과 시장성 전망 등을 중점으로 심사한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 [부문 1]은 전문가 멘토링, 지식재산권 출원,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한다.

[부문 2]는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사업화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부문 1] 선정자에게는 사업화 계획 심사 결과에 따라 공개심사 참여자격이 부여되며, 완성된 시제품은 11월 말 공개심사 및 시상식에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이번 시상식부터 발명장려금을 확대 최고 아이디어 선정된 대통령상 수상자는 1천만 원, 국회의장상 및 국무총리상 수상자는 각 2백만 원, 장관상 및 특허청장상 수상자는 50만 원이 각 수여된다.


특허청 박호형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여성의 섬세한 감성과 가사·육아 등의 생활 속 경험은 우수한 발명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다”라며
 “생활발명 코리아를 통해 여성의 우수한 발명 아이디어가 일자리 창출 및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취재부 김행수 부장 hsk3271@gmail.com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