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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카카오,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교통약자 편의 안내서비스 실시
“휠체어와 유모차를 위한 이동경로 쫘악”

  • 최초노출 2020.07.08 00.20 | 최종수정 2020-07-08 오전 9:34:10


서울역 이동경로 카카오 맵을 활용한 교통약자 이동경로 서비스(출처;행안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카카오(공동대표 여민 수·조수용),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과 손잡고 7월 8일부터 카카오 맵에서 전국 도시철도 1,107개 역사의 교통약자 이동 및 환승경로, 그리고 편의·안전시설 안내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카카오 맵 서비스는 2018년 상반기부터 행정안전부가 국토교통부, 카카오 등 민·관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추진한 성과이다.

이번에 제공하는 정보는 카카오 맵에서 서울역, 용산역 등 약 사명을 누르면 나오는 각 역사정보 내의 ’교통약자 정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2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이동경로 서비스(출처;행안부)


우선,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 화장실, 수유시설, 휠체어 리프트, 전동휠체어 충전 등 편의시설 위치 얄려준다.

’교통약자 이동경로 안내‘ 버튼을 누르고 이동구간을 선택하면 철도 역사 도면을 바탕으로 출입구와 환승이동 경로 등 단계별 이동 및 환승경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1번 출구와 2번 출구 등 각 역사별 출구정보 메뉴에서는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휠체어 리프트의 구비 여부가 표시되어 교통약자가 어느 출구를 이용하면 편리할지를 사전에 손쉽게 살펴볼 수 있다.

서비스를 개시하는 역사정보는 지난 11월 22일에 철도시설공단이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에 공개한 역사정보를 바탕으로 카카오 측이 개발하게 됐다.

향후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산업정보 센터)에서 정보관리를 담당하여 안정적인 정보 공개 및 정보 관리, 신규 역사 정보 추가 등이 상시적으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교통약자가 도시철도역에서 환승할 경우에 일반인보다 10~20분가량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 이동경로 안내 서비스가 활성화될 경우 이러한 불편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더 많은 지하철·길 안내 관련 서비스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한 작지만 실용성 높은 공공서비스 분야를 지속 발굴하고 관련 기관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모바일 교통약자 이동 및 환승 정보 서비스가 쉽게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현장 체험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행수 취재본부장 hsk3271@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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