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공공/정부

행정안전부, 행안부-네이버 업무협약으로 공공증명서·민원서류 발급 편해진다
2월 19일 네이버와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 협약 체결

  • 최초노출 2021.02.20 22.13


네이버 앱에서 전자증명서 신청발급・제출 의 예(출처;보도자료)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지난 19일 강남 네이버사에서 네이버(대표 한성숙)와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철저한 방역 조치 및 5인 이내 참석하여 협약식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네이버 플랫폼(앱)에서 국민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제출할 수 있도록 전자문서지갑 기능을 연계・개발하고, 상반기 중에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정부24’ 앱 등에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 등에 제출하였으나, 이제는 네이버 앱에서도 손쉽게 열람・제출할 수 있어 전자증명서 이용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국민이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자증명서 안내 및 이용 방법(출처;보도자료)


그동안 행안부는 2020년 2월에 처음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020년 12월에는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민원서류 위주로 100종까지 확대했다.


아울러, 일상생활과 밀접하고 체감도가 높은 분야의 민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민간부분에서 전자증명서 이용이 활성화되도록 기반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을 추진해 왔다.

협약한 민간기관은 한국농어촌공사(5.27), 카카오(6.17), IBK기업‧KB국민‧NH농협‧신한‧우리‧하나은행(9.3), SKT・KT(9.24.) 등이다.

행안부는 올해도 가족관계증명서 등 300종으로 확대하는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3차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민간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 API 오픈API이다.

누구든 프로그램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프로그래밍 명령어 묶움(소스코드) 방식으로 개발한다.

이를 통해 민원 신청에 필요한 각종 구비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제출할 수 있게 되고 국민이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4천 7백만 명이 가입한 네이버와 협력을 통해 기관 방문 없이도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를 더욱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금융・보험사 등 민간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국민 생활 속에서 전자증명서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행수 취재본부장 hsk3271@gmail.com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