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공공/정부

한국도로공사 - BIM S/W 개발사, 고속도로 BIM 설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道公-S/W 개발사, 고속도로 설계 특화 BIM 모델링 및 도면 자동생성 기능 개발, 2019년 국내 최초 전면 B

  • 최초노출 2022.06.28 21.05


김일환부사장, 이경훈 ㈜한맥기술 대표이사, 고영현 ㈜마이다스 아이티 대표이사, 김덕섭 ㈜벤틀리시스템즈 코리아 지사장, 오찬주 ㈜오토데스크 코리아 전무 업무협약 체결 후(출처;보도자료)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는 지난 24일 국내‧외 BIM S/W 개발사인 ㈜마이다스아이티, ㈜벤틀리시스템즈 코리아, ㈜오토데스크 코리아, ㈜한맥기술과 고속도로 전면 BIM 설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BIM이란 3차원 모델과 건설정보(자재, 공정, 공사비, 제원 등)를 결합해 건설 全 과정의 정보를 통합 생산·관리·활용하는 기술이다.

BIM 설계는 관련 S/W를 이용해 시설물을 모델링하고 그 결과물에서 필요한 도면을 추출하는 순서로 실시되며, 설계 단계에서 주행, 배수, 경관 등의 조건을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해 사전 검증이 가능하다.

고속도로 전면 BIM 설계 활성화 모양(출처;보도자료)

이번 업무협약은 기존 BIM S/W가 건축, 토목시설 설계 등 범용적으로 사용돼 고속도로에 특화된 모델링 기능이 없으며, 자동으로 도면이 추출되지 않아 수치 입력 등 추가 인력작업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추진됐다.

한국도로공사와 S/W 개발사는 △고속도로 시설물 구현이 용이한 BIM 모델링 및 도면 자동생성 기능 개발 △BIM 설계 최적화를 위한 설계기준 보완 △기술개발에 필요한 테스트베드 제공 등 BIM 설계 생산성 향상을 위한 S/W 기능개선에 협력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2019년에 국내 최초로 전면 BIM 설계를 도입한 후 2021년부터 모든 설계에 BIM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BIM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보도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원하면 설계처 구조설계팀(팀장 이진만) 안재형차장(054-811-3151)이나 홍보실 언론홍보팀(부장 고건웅) 조민식차장(054-811-1331)에게 확인하면 된다.

 김행수 취재본부장 hsk3271@gmail.com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