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정치

제2차 한-아랍에미리트(UAE) 외교·국방(2+2) 협의체 개최 ... 특별 전략적 동반자 확인 , 제도화된 소통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 UAE측 지속적인 지지 의사 표명

  • 최초노출 2019.10.03 22.47


(사진= 외무부, 제2차 한-아랍에미리트(UAE) 외교․국방 차관급 협의체 10.2.(수), 아부다비에서 개최)

외교부는 제2차 한-아랍에미리트(UAE) 외교․국방 차관급 협의체가 10.2.(수) 11:30-11:30에 아부다비에서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우리측에서는 국방부 박재민 차관과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가, UAE측에서는 마타르 알-다헤리(Matar Al-Dhaheri) 국방부 차관 및 칼리파 알-마라르(Khalifa Al-Marar) 외교부 정무차관보가 참석하여 △한-UAE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 방안, △실질 협력, △국방 및 안보협력,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지역정세 등을 논의하였다.

양측은 양국간 정상급 교류가 1년도 채 안 되는 기간 내에 이루어지는 등 활발한 고위급 교류와 외교․국방 분야의 긴밀한 협력으로 양국 관계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하였다.

양측은 지난 제1차 2+2 회의 시 논의되었던 △양국 간 소통채널 강화,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제 답방 등 각종 현안들에 유의미한 진전이 있었음에 만족을 표시하였다. 또한 금번 회의를 비롯하여 △외교장관간 특별전략대화, △국방운영위원회, △원자력 고위급 협의회 등 제도화된 소통 채널을 통해 양국간 협력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향후 협력 방향을 논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측은 내년도 양국 수교 40주년을 맞아  2020년 두바이 엑스포 등 다양한 계기를 활용하여 양국간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양국 간 호혜적 협력의 상징인 원자력 분야에서도 긴밀히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테러리즘 대응, △해상안보, △사이버 안보 등 안보 문제에 있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측은 양국 간 최상의 신뢰에 기반하여 국방․방산 분야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금년 2월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국제 방산전시회(IDEX) 및 10월 개최 예정인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ADEX) 등 다양한 계기를 통해 국방 분야 고위급 인사 교류가 지속되고 있음에 만족을 표하였다.

특히 UAE측은 아크 부대의 성과와 기여에 대해 높이 평가하면서, 아크 부대에 대한 한국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양측은 한반도와 중동 정세 등 지역정세와 관련한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특히 최근 중동 지역 긴장 고조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중동 지역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였다.

우리측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UAE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고, UAE측은 우리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고 지속적인 지지 의사를 표시하였다.

최근 사우디 원유시설 공격 관련, UAE측은 중동 지역 긴장 고조가 세계 경제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우리측은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 중동 지역이 국제 평화와 세계 경제에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역내 평화와 안정 회복을 위해 UAE를 포함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나갈 예정이라고 하였다.

이번 제2차 한-UAE 외교․국방(2+2) 차관급 협의체 회의는 2018.3월 문재인 대통령의 UAE 방문 계기 격상된 한-UAE 특별 동반자 관계를 제도적으로 강화하고, 양국 신뢰와 우의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하는 한편, 양국간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 방향을 논의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취재부 인동석 팀장 iacn1530@naver.com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