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사회

3·1운동 100주년이 코앞인데, 3·1운동이냐? 3·1혁명이냐? 설왕설래
3·1운동 100주년 맞이 준비단체와 3·1혁명 정명화운동 토론회 탐방

  • 최초노출 2019.02.13 20.16 | 최종수정 2019-02-14 오후 11:23:10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지난달 17일, 국회도서관 세미나실에서 동학실천시민행동 단체의 주관으로 개최된 '3·1혁명 정명화 대토론회' 장. 김영배 기자.


어느새 3·1운동’ 100주년을 맞았다. 험난 행로였다. 물경 100. 일제로부터 정치해방 후 군정도 겪고, 동족 상잔의 전쟁도 치르고, 남의나라 이역만리 전쟁에 나가 세계 평화도 지켰다. 한강의 기적도 힘든 민주화도 이뤄 소위 두 마리 토끼 다 잡았다. 세계적으로 이런나라 흔치않다는 평가도 받는다. 비록 정치판은 이전투구에 정치 외는 아직도 완전 해방을 맞지 못했다 해도 줄곳 사선(射線)에 서서  굳세게 살아 왔다.

 

이 모든 역정(歷程)의 모태가 3·1운동임을 누가 감히 부인하랴. 하나, 3‘·1운동이냐 3·1혁명이냐하는 명칭 문제를 놓고 아직도 논쟁이 있다. 지난 해 12‘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10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의 ‘3·1혁명발언이 불을 당기고 이해찬 강창일 등 정치지도자들이 가세한 형국이다.

 

우리는 3·1운동 100주년을 맞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 왔는가?

2010년에는 종교계를 중심으로 한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회(회장 박남수)’가 구성됐다. 그날의 숭고한 정신을 되살리고 평화와 상생의 가치를 계승해 21세기 새로운 문명의 비전을 제시하자는 목표다.

이 단체는 100주년 기념사업 마스트플랜 입안 연구조사 세미나 해외네트워크 구성 소식지도 발행하고 있다.

 

지난 1월 초에는 깨어있는 시민의 힘으로 3·1혁명 정신을 가슴에 새기며 자주와 독립, 자유와 평등,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킨다는 기치 아래 ‘3·1혁명100주년기념 범시민추진위원회’도 발족했다.

 

정부에서도 서울청사 본관 3층에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위원장 한완상 전 부총리)’를 발족해 준비해 왔다. 한 부총리는 “3·1운동의 비폭력 평화정신을 새롭게 되살리고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자랑스럽게 재확인 하면서 더욱 힘차게 계승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도 2년 전부터 19663·1운동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명명된 삼일대로(용산구 한남동 일대부터 지하철 3호선 안국역)’ 일대를 ‘3·1운동 100주년기념 대표가로로 조성중이다. 심포지엄도 개최했고, 이 일대에 6대 랜드마크 기념사업도 추진 중이다. 사업내용은 3.1운동 대표가로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 항일 독립운동 테마 역사 만인보의 방 딜쿠샤 복원 남산 예장자락 역사 탐방로 조성 등이다.

 

정명운동(正名運動:이름바로 세우기)

지난달 17일 오후, 여의도 의원회관에서는 더민주 강창일 의원실 후원으로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회가 주최하고 동학실천시민연대(대표 이요상)’ 주관하는 ‘3·1혁명 정명 대토론회가 열렸다. 즉, 3·1운동을3·1혁명으로 바로잡자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은 발제를 통해 모든 사물이나 사건에는 거기에 부합되는 명칭이 따르고 명과 실이 부합될 때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상해임정도 후반기에는 삼일혁명으로 불렀고 중국언론은 '조선혁명' '대혁명' 등으로 표기했다. 우리 정부수립 후에도 초기에는 삼일혁명이라고 불렀는데 친일 한민당 계열과 이승만이 초기의 3·1혁명이라 쓰던 용어에 거부감을 보여 돌변해 ‘3·1운동으로 격하됐다고 주장하면서 차기 개헌시 헌법전문에 3·1혁명으로 고쳐 싣고 용어 바로쓰기에 나서자고 주창했다.

 

이에 토론에 나선 <김동택 서강대 교수>“3·1운동은 민주혁명의 전환점이자 민주주의 체제의 출발점이기에 거대한 혁명이라고 언급했다. 왕조체제의 전복, 민주공화국 수립이라는 역전불가능한 제도적 변화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했다. 즉 민족운동, 독립운동에 더해 민주인권이 선언된 민주주의 혁명이란 주장이다.

 

<원광대 김주용 교수>중국인들의 영원한 총리로 존경받는 주은래도 일본유학 시 3·1운동을 견학코자 서울을 방문했다고 하면서 “3·1운동보다 3·1혁명이 이 역사적 사건을 더 명확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학노 당진역사문화소장>, “모든 사물에는 이름이 있고 바른 이름으로 사물을 규정한다고 하면서 “3·1운동은 3·1혁명으로, 친일파는 원래 명칭인 친일민족반역자로 그 이름을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일혁명 정명화를 통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용배 한국진보연대 집행위원장>“3·1혁명이 3·1운동이라는 정체성이 없는 이름으로 왜곡된 것은 정치적 이유와 배경이 작용한 것인바 수구친일세력의 조상덮기 저항에 부닥칠 수도 있을 것이고 생업에 바쁜 국민대중의 관심이나 호응도 얻기 어려울 수 있는 상황이 예상된다면서 대중의 언어로 만들어 보급하고 학계 교육 종교 문화 예술 언론 청소년 시민사회 인사들로 정명화운동체를 추진해 바탕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승문 동학실천시민행동 대표>, “일제에 의해 왜곡된 역사와 정신의 복원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혁명을 혁명이라고 부르는데 더 이상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조상들의 혁명적 사건을 혁명이라 부르는데 인색해 왔다. 4·19혁명도 늘 의거라고 했고 동학혁명도 처음에는 동학난이라고 했다가 최근에 정명된 것이다. 조상들이 목숨걸고 만들어 낸 자랑스런 역사에 혁명이란 단어를 붙이는 데 인색하지 말자고 강조했다.

 

한편 <신주백 한림대 교수>, “2014년 당시 독립기념관장 이준식 박사가 처음으로 3·1혁명이어야 하는 논거를 제시했지만, 이후 수년 간 지지부진 정명화 되지 못한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3·1혁명이 정명으로 정착화 할려면, 다양한 진단이 우선돼야 하는데 최근의 분위기는 정무적으로 흐른 느낌이 없지 않다. 혁명이란 네이밍이 한국사회에서 정착할려면 1987년 헌법(헌법에 3·1운동으로 명기)을 고쳐야 하고 이는 결국 헌법개정으로 이어져야 결말이 난다. 개헌은 결국 국민을 설득해야 함으로써 당위성이나 민족애로만으로는 도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좀 더 이성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한다. 다양한 분석과 진단을 차분하게 진행해야 한다. 여러 현실의 장벽이 있음으로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는 네이밍에서 3·1, 4·19, 5·16, 6·10등처럼 날자까지 딱딱 맞추는 경향이 있는데 재고가 필요하다. 삼월혁명 사월혁명도 무방하고, 세계사에는 영국혁명 프랑스혁명 러시아혁명이라 불린다"고도 첨언했다.

 

여기서 기자는 의문이 든다. 이제서야 자료조사하고, 연구해야 한다고들 하면 이 위대한 삼일운동 100주년을 맞아 후손인 우리는 지난 100년 간 도대체 무엇을 준비해 왔나 하는 자괴감이다. 물론 전쟁하고 기아에 허덕거리고 해외에서 돈버느라 정신없었고, 배불리 먹고 정신차린지도 겨우 십수 년이다. 비록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트렸다는 비판도 있지만. 사실은 사실이다.

 

기자도 처음에는 이미 귀에 익은 3·1운동을 혁명이라고 하니 다소 어색했다. 굳이 그래야하나 하고 반문하고 질의도 했다. ‘삼일독립항쟁이 아니냐고 제의도 했다. 그러나 민주혁명이란 개념이 삽입되면 혁명도 성립한다. 독립투사들도 옥중에서 망한 왕정을 다시 복고하지 않고, 민주공화정을 세우겠다고 했다고 한다. 3월 1일. 그날의 함성에 왕정을 끝내고 민주공화정으로 가자는 것이 독립의 핵심이었다고 한다면 구태여 반대할 이유는 없다. 아니 반대하면 어거지다.

 

논쟁을 벌려 연구토론에 다시 100년을 기약하거나 허비할 순 없다. 다소 늦었지만 일단 정명은 해놓고 연구조사든 사실조사든 기념물이든 뭐든 만드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학교에서 또는 민간에서 쓰면서 점차 정치권에서 협의해 정립해 가면 된다.

 

이날 강창일 의원(더민주)도 자유한국당 의원 설득이 만만찮아 정명운동이 쉽지 않음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친일파와 그 후손이 아직도 성세를 잃지 않고 극성을 부린다지만, 마지막 참회의 길이 ‘3·1정명운동이라고 설득하면 의외로 쉬울수도 있다. 그들도 결국 한국인이요. 후손까지 살아갈 우리 나라 아닌가. 또 다시 억지성 행패 부려 무엇하겠는가.

 

논설실 김영배 논설위원장 겸 상임고문 kimyb1236@gmail.com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