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사회

서울 '강서돌봄노동권리찾기사업단', 강서구 돌봄노동자 처우개선 요구 2000 여명 서명부 제출
지난 10일 오전 11시, 강서구청 앞에서 '돌봄노동자 처우개선 예산책정 요구' 기자 회견 병행

  • 최초노출 2021.11.10 23.35 | 최종수정 2021-11-12 오전 9:31:10

지난 10일 오전 11시 강서구청 앞에서 실시된 '강서구 주민 서명부 제출 기자회견 장면. 사진=강서돌봄노동권리찾기사업단 제공.

강서 돌봄노동권리찾기 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진보당 강서돌봄운동본부,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서울지부, 공공연대노동조합 서울본부와 함께 <강서구 돌봄노동자 처우개선비 예산 책정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업단은 한 달 동안 강서구 주민 서명 운동을 벌였고, 총 2,116명의 강서구 주민들의 서명을 받았다.

또한 주민 요구가 담긴 2,116명의 서명 명부를 강서구청에 직접 제출하고, 강서구청의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하기 위해 지난 10일 강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도 진행했다.

이미선 진보당 강서돌봄운동본부장은 "10월 초부터 11월 5일까지 한 달도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서명 운동을 벌여 2,116명의 강서구 주민들의 서명을 받았다"며 "돌봄노동자 뿐만 아니라 많은 지역주민들이 돌봄노동자의 처우개선에 공감해주시고 서명에 참여해 주셨다."고 밝혔다.

최창준 재가요양보호사와 김수림 아이돌봄노동자는 돌봄노동자의 현실을 이야기하며, 처우개선비를 강서구 예산에 반영할 것을 촉구하였으며, 김상욱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서울지부 정책국장이 연대 발언을 진행했다. 

사업단은 강서구는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었지만, 돌봄노동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며, 코로나 위기에 더욱 열악해진 돌봄노동자들에게 처우 개선비를 지급하는 것은 돌봄노동자들을 위한 최소한의 지원이자 조치라고 주장했다. 

강서구의 올해 잔여예산 807억의 순세계잉여금(예산을 집행하고 남은 순수잉여금) 등을 적극 활용해 돌봄노동자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에 강서구청과 구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미선 본부장은 2,116명의 서명부를 강서구에 전달하는 것은 강서구 돌봄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한 절박한 돌봄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것이라며, 주민들의 요구를 모은 힘으로 앞으로 강서구청 담당부서 면담, 강서구의회 구의원 면담 등을 진행, 돌봄노동자 처우개선비 예산 반영을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2,116명에 대한 주민 서명부를 강서구청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강서돌봄노동자권리찾기사업단 제공.

취재부 이근철 서부지역 본부장 qkdghk56@hanmail.net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