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기자수첩

[기자의 눈] 국민안전을 위한 자동차결함 및 사실조사 방법①
▲ 자신에게 맞는 조사방법을 터득해 조사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 최초노출 2020.02.22 23.52 | 최종수정 2021-04-11 오후 2:29:49



[기자의 ] 국민안전을 위한 자동차결함 사실조사 방법

자신에게 맞는 조사방법을 터득해 조사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현재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안전을 위해 자동차제작결함조사제도와 신차교환·환불을 위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제작결함조사를 위해서는 초기 현장조사가 매우 중요하고, 신차교환·환불중재를 통해 교환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조사기관의 사실조사가 매우중요한데 국민들은 조사기관의 조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니 필자가 경험한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방법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니 대한민국정부와 조사기관 그리고 국민들은 참고 하길 바란다.

자신에게 맞는 조사방법을 터득해 조사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어떤 현상, 어떤 부품 등을 사진으로 찍을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작성된 보고서는 향후 조사 자료에 활용된다. 자료 요청 제출 기간 안전운행 지장 가능성에 대한 조사자 입장 초기 현장조사가 가장 중요(핵심)하다.

현장조사 준비사항 현장조사 고품 분석결과 결과 보고 등으로 구성하여 연재 예정이다.

 

자신에게 맞는 조사방법을 터득해 조사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조사자 마다 성향이 다르다. 그래서 본인 장점을 살려서 조사를 있도록 조사역량 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어떤 현상, 어떤부품 등을 사진으로 찍을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현장조사 고려해야 하는 것은 보고서 작성이다.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표현하고자 하는, 확인하고자하는 자료, 사진이 필요하다.

사진은 먼저 전체를 먼저, 좌우 대칭으로, 상세내용 순으로 찍는 것이 좋고 비교가 용이한 것이 있다면 활용해도 좋다.

장치별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자동차전체 , (/측면, /측면), 번호판, 주행거리, 타이어마모도, 특이사항, 자기진단기 고장내역, 센서측정값, 도로, 기준이되는 건물, 타이어 자국(요마트, 스키드 마크) 포함필요) 것이다.

 

작성된 보고서는 향후 조사 자료에 활용된다.

논리적인 조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미리 무엇을 확인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보고서를 상세히 작성하라 그러면 다음에 조사 작성된 보고서는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조사 당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등을 보고서에 그리고 메모장 등을 이용하여 메모해야 한다.

조사대상, 장치에 대한 개요, 그리고 일반적인 점검 방법 등이 보고서에 포함되면 향후 참고자료가 된다.

 

 박진혁 논설국장 지역본부장 jinhyuk2089@naver.com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