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라이프

동작자치네트워크 협동조합에 참여하는 다짐...기자가 주민으로서 직접 참여, 현장 체험 생생 소개
서울 동작구민 활발한 주민참여 활동으로 마을네트워크 시대 연다

  • 최초노출 2023.04.19 12.26 | 최종수정 2023-04-19 오후 3:39:36


<동작자치네크워크 앰블럼. 최수남 기자>
 

지난해 동작구에서 3일 간 시행한 동작구 주민참여 3.0아카데미교육참석 후 앞으로 동작 주민과 함께 주민자치를 위한 견인차 역할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 오던 차에 당시 주강사인 구혜영 교수(한양사이버대 사회복지학과)가 동작자치네트워크(약칭 : 동자넷, 영문 : DJ Net) 발기와 함께 활동 추진을 주창 했고, 이를 오세범 변호사(사당2동주민자치회장)등 여러 사람에게 제안한 바 있었다.

 

그 목적과 내용은 '지역사회를 위한 무보수 자발적인 협의체를 구성' 하자는 내용이었다. 협동조합을 구성하려면 우선 회원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걸맞는 정관이 수립되어야하고 이를 수행할 요원과 조직도 필요하다. 당시 오세범 임시 회장이 불철주야 부단히 노력했으나 본인의 지향점과 뜻이 일치 하질 않아 지난 418일 자진 사퇴 형식으로 사임서를 단톡방에 제출했다.

 

동작자치네트워크 조합은 아래의 내용으로 간추려 볼 수 있다.

1(설립과 명칭) 이 조합은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하여 설립하며, 동작자치네트워크협동조합이라 한다.

2(목적) 동작자치네트워크협동조합(이하 조합이라 한다)은 자주적·자립적·자치적인 조합활동을 통하여 동작 주민의 자치능력 향상과 복리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3(조합의 책무) 조합은 조합원 등의 권익 증진을 위하여 교육훈련 및 정보 제공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조합은 다른 협동조합, 다른 법률에 따른 협동조합, 외국의 협동조합 및 관련 국제기구 등과의 상호 협력, 이해 증진 및 공동사업 개발 등을 위하여 노력한다.

 

이 협동조합은 동작구에 거주하거나 동작구의 단체 및 기관에서 활동하는 주민들의 모임체로서 동작 주민의 자치능력을 향상하고, 복지증진을 기여 하는데 그 설립목적을 두며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업등을 추진하는데,

지역사회 공동체네트워크 구축

주민역량강화 교육

지역사회 정보공유 및 공론화

지역사회 연구·조사 및 평가

지역주민 권익보호 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기타 협동조합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 등이라 하겠다.



<동작자치네워크 회의 장면. 최수남 기자>
 

필자도 지난 세월 노동운동과 더불어 신용협동조합 활동을 잠시 해 본 일이 있기에 구 교수의 제안을 즐겁게 받아들여 밴드의 활용과 단톡방을 통한 홍보에 심혈을 기우리고 있다. 또한 시간과 건강이 허락하는 동안 이에 동참해서 미력하나마 함께 힘을 보태고 싶은 심정이다.

 

동작자치네트워크는 우리들의 힘과 뜻이 아로새겨진 로고를 만들었다. 먼저 둥근 모형의 국화 꽃(區花) 안에는 동작구를 상징하는 동재기의 언덕과 여기에 솟아난 한 그루의 소나무는 우리의 기상이고 열다섯의 백로는 오직 동작구의 표징(標徵)이고, 바탕의 푸른색은 도도히 흐르는 한강을 상징함이라 하겠다.

 

명실공히 대내, 외적으로 사용되는 배너와 작은 깃발도 함께 만들어 보관 중이다.

 

이들은 지난 1월 2710시 30분 사당동 소재 종합복지관에서 발기 모임을 갖고, 실무진으로 김용민 씨를 사무국장에, 구혜영 교수를 간사로 선출했다. 이후 이들은 매월 셋째 주 오후 6시에 준비 모임을 갖고 구성원의 돈독한 이해와 협조로 한 걸음씩 조심스럽게 나아가고 있다.

 

또한 반가운 소식은 사당동 소재 대아신협(이사장 윤기훈)5월부터 회의 장소를 제공키로 했기에 멤버들 역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은 지역사회에 봉사를 위하여 가일층 노력해야 하며 자주적이고 자립적이며 자치적인 민주적 조합활동을 통하여 동작 주민의 자치능력 향상과 복리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찾아내어 이를 추진하는 일이다.

 

또한 54일 오전109호선 노들역 3번 출구에서 동작역사길 함께걸어요’(동작문화해설사 김용민 안내)로 시작되는 동작자치네트워크 플로킹 사업과 함께 힘찬 나래를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 달 4일 실시하는 동작자치네트워크 주관 플로깅 사업 포스터. 최수남 기자>

논설실 최수남 논설위원 chn1236@gmail.com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