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뉴스

사회

서울 강서구, 2019강서협치 성과 공유회 개최 성료
지난 17일 오후3시 '2019 지역사회 혁신과제 협치사업 공유회'가 민·관 약 180여명 참석했다.

  • 최초노출 2019.12.19 22.44 | 최종수정 2019-12-21 오전 12:11:08

지난 17일 공항켄벤션웨딩홀 4층에서 "미세먼지 저감 생활 실천 프로젝트"협치사업 정명희 발표자가 발표를 하고있다. 이근철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정호성 강서구 협치회의 공동의장은 지난 17일 오후 3시 공항컨벤션웨딩홀 4층에서 내빈을 비롯하여 민·관이 참여한 가운데 "2019년 강서협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유회 참석에는 정호성 강서구 협치회의 공동의장, 김진선 강서구청 행정관리국장, 이종철 바른미래당 강서병 지역위원장 직무대리, 진성준 더불어 강서을 지역위원장, 윤유선 강서구의회 의원,을 비롯하여 강서구청 협치분권과 직원, 관심있는 지역주민, 협치 TFT 참여단, 협치사업 민·관 워킹그룹 관계자, 180여명이 참여했다.
'협치'란 정책을 추진하는 데 지역과 주민이 △계획, △수립, △실행, △평가,및 환류 등을 함께 실천하는 것을 의미 한다, 주민이 스스로 주체성을 가지며 지역 현안을 발전시키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행사 진행은 가수겸,MC 하지명 사회로 행사 순서에 의하여 △식전행사, △개회·국민의례 및 내빈소개, △2019년 강서협치가 걸어온 길(영상), △협치사업, 성과보고, △축하공연, △마무리 인사 및 폐회식으로 진행했다.
2019년 지역사회혁신과제(협치사업) 발표전에는 약 15분간 2019년 강서협치가 걸어온 길이란 영상을 통해 처음시작 단계별 ▲강서 협치회의, ▲강서협치 운영단, ▲분과 실행위원회, ▲권역별 협치 테이블, ▲50인+협치테이블, ▲강서통통한마당, ▲강서협치학교, ▲협치역량강화 워크숍등을 통해 1년간 에 활동을 한것을 영상을 통해 되돌아 보기도 했다.
강서구 협치분권과는 2019년 한 해 협치를 통한 우수 사례(11개)의제 사례를 통해 공유하며 올 한 해를 돌아보고, 협치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이번 성과 공유회를 마련했다.
■우수사례 1번째 발표는 자치행정과 사업부서로 '마을주민의 권역별 상시거점공간확보 및 홍보시스템 구축이란 주제로 진형식 발표자가 주민의 다양한 활동과 소통 강화를 위해 조성된 마을 공동체 공간을 만들기 위해 마을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동체, 주5일 개방되어 있어 다양한 주민모임과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마을 주민이 주인이 되어 공간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공간, 사업을 진행했다.
■2번째 교육청소년과 펀펀(fun fun)g한 청소년 놀이터 운영,(발표자 이금천).■3번째 강서 일자리 119 일자리정책과 (발표자 이용구), ■4번째 녹색환경과/공원녹지과, 미세먼지 저감 생활 실천 프로젝트(발표자 정명희)란 주제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녹지조성"동네 숲 가꾸기", △미세먼지 간이 측정 모니터링단 운영 및 홍보, △미세먼지 저감실천 활동가 양성,등 사업내용과 세부사업별 추진실적을 발표했다. ■5번째 느리고 펀(FUN)한 아카데미 장애인복지과(발표자 한유정), ■6번째 지역 밀착형 돌봄 네트워크 구축사업 △원예여가 서비스사업 장애인복지과(발표자 한복남), △치료레크레이션 서비스 사업 어르신복지과(발표자 조중현), ■8번째 가족정책과 성평등 인식개선 및 지역 안전시스템 구축(발표자 서덕순), ■9번째 어르신복지과 똑!똑!똑! 찿아가는 책동무 어르신(발표자 강정미), ■10번째 주차관리과 주택가 틈새 주차장 확보와 주차공간 제자리 찿기(발표자 김정환), ■11번째 의약과 민관이 함께하는 건강 프로그램 개발 운영(발표자 문향숙)의 11명의 발표자가 협치사업 성과 보고를 민관이 함께 경청하며 힘찬 박수로 격려 했다. 
이외에도 이날 축하공연에 대한민국 최초의 혼성 아카펠라 그룹, 폭넓은 활동과 전문적인 음악성으로 가진 5인조 그룹(국가대표 아카펠라),(국민 아카펠라 그룹),인 보이쳐가 참여자들과 함께 다체로운 음악에 흥미를 높였다.
또한 식전 행사는 13년 전부터 사회취약계층 이나 공연이 필요한 곳곳에 다니면서 재능기부 봉사 활동을 하고 있는 김동훈 강서구청 직원이 섹스폰 연주로 따뜻하고 멋진 공연을 펼쳤다.
본 협치회의 공동의장은 일년간 공사를 마무리 하는 큰 잔치이다. 올 한 해 동안 11가지 의제를 선정해서 여러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많은 분들과 참여로 꼭 우리에게 필요한 11가지를 뽑아서 또 실행위원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TFT팀이 열심히 하여 많은 성과를 이루었으며, 그래서 오늘은 그 성과들을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고 함께 즐거워 하고 이것을 토데로 내년에는 더 나은 성과를 이루어 내기 위해서 오늘 이자리를 마련하게 되었다 했다.
2019년 강서협치 성과공유회는 강서구협의회가 주관하고, 강서구 강서구청 협치분권과에서 주최 하였다.
대한민국 최초의 혼성 아카펠라 그룹이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이근철 기자.

취재부 이근철 사회1부장 qkdghk56@@hanmail.net

Loading
작성자
비밀번호

국민안전

더보기

SECURITY

더보기

라이프

더보기

신문사알림

더보기